AMG의 정신을 만났다

메르세데스-벤츠가 AMG 스피드웨이에 문을 열었다. 세계 최초의 AMG 브랜드 전용 트랙이라는 점이 주는 의미가 크다. 총 4.3km 길이의 테크니컬 트랙을 통해 앞으로 AMG는 많은 일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차 출시, 고객을 위한 체험 행사뿐 아니라 드라이빙 아카데미도 운영한다. AMG의 도전 정신을 충분히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잠깐, 그럼 AMG 정신이란 무엇일까? 고성능 브랜드가 바라는 미래는 어떤 방향일까? AMG 스피드웨이 오프닝에 참석한 토비아스 뫼어스 메르세데스-AMG 회장에게 물었다.

AMG는 고성능,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된다. 확실한 정체성은 무엇인가?

AMG의 신념은 제품입니다. 모든 제품의 목표는 모터스포츠를 일상으로 옮기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AMG 방식으로 만든 자동차 경험을 사람들에게 고스란히 전달하는 겁니다. 51년 전 처음 AMG가 생겼을 때부터 우리는 자동차 경주에 바탕을 둔 정신을 유지했습니다. 그때부터 발전을 멈추지 않았죠. 기술적 측면, 제품 기획 측면에서 한계를 향해 끊임없이 밀어붙였습니다. 이것이 제 개인적인 철학이자 AMG의 신념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고성능 튜너로 활동한 것이 AMG의 시작이었다. 반면 지금은 메르세데스-벤츠에 인수됐는데, AMG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정신이 더 강해진 것은 아닌가?

수년 전 메르세데스-벤츠에 인수될 당시 직원이 300명이 안 됐습니다. 작은 회사였기에 직책이 별로 중요하지 않았죠.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성장했습니다. 창립자도 직원들에게 그런 자유를 제공했고요. 물론 지금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자회사지만 AMG의 본질적인 정신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AMG의 모든 고성능 제품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의뢰가 아니라 모두 저희 쪽에서 추진합니다. 과거 AMG 엔지니어들이 누리던 자유는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죠. 자유가 큰 만큼 책임 역시 크다는 것도 중요한 사실이에요.

F1 레이싱 팀부터 AMG 라이프스타일용품까지 AMG가 대입되는 영역은 방대하다. 브랜드 총괄로서 AMG의 정신이 담긴 순수한 영역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저는 AMG 회사 자체를 책임집니다. GT3나 GT4 레이스 부문도 제가 담당하지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이나 엔진 공장은 별도의 관리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할 때는 양쪽이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내연기관부터 하이브리드까지 우리가 가진 모든 기술은 공동 연구팀이나 변환 부서를 통해 유연하게 공유됩니다. 과거에 일부 회사가 협업이란 과정에서 어느 한쪽만 추구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을 봤습니다. 그래서 AMG는 모든 영역을 발전시키는 데 특히 노력을 기울입니다.

시대의 흐름이 바뀐다.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한 전기차나 자율 주행에 초점이 맞춰진다. 고성능 엔진과 주행 감각을 목표로 하는 AMG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AMG는 늘 브랜드를 발전시키면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랬기에 2013년의 3만2000대 AMG 제품 판매 규모가 2017년 13만2000대까지 성장할 수 있었고요. 현재는 하이브리드나 전기화 시스템이 우리의 미래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F1 경주 차 기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원’ 같은 하이퍼 카도 등장한 것이겠죠. 1만rpm 이상으로 회전하는 고회전 1.6L V6 터보 엔진과 4개의 고성능 전기모터의 조합을 통해 시스템 출력 1000마력을 발휘합니다. 이 부분은 절대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최신의 전기 구동화를 도입하면서 AMG가 기존에 가진 자산을 최대로 유지하는 것이 진정한 발전이죠.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거든요.

2020년에 메르세데스-벤츠가 서브 브랜드 EQ를 출시한다. 순수 전기차가 핵심인 브랜드인데, 여기서 AMG는 무슨 역할을 담당하나?

메르세데스-EQ는 하나의 테크놀로지입니다. 그러니까 꼭 순수 전기차가 아니어도 관련 기술을 이용할 수 있죠. AMG 방식으로 다양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겁니다. EQ 파워 플러스가 대표적으로 그런 의지를 보여줍니다. 고성능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 구동계의 조합으로 과거보다 개선된 주행 성능과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100% 순수 전기차 부분에 대해서는 AMG에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아직은 모든 것이 가능성이죠.

  • Kakao Talk
  • 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