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간, 숙면이 필요하다는 신호

숙면에는 단순히 피로회복 이상의 효과가 있다.

SIGNAL 요즘 자꾸 깜빡하는 일이 많아졌다면, 기억력

수면 부족은 우리 뇌가 새로운 기억을 만들어내는 행위를 저지시킨다. 잠을 자지 않으면 뇌 속의 기억 수신함이 꽉 닫혀 새로운 경험이 기억으로 축적되지 않는 것. 일상적인 기억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뇌 속 독성 단백질의 성장을 촉진시켜 알츠하이머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SIGNAL 정력이 약해졌다고 생각된다면, 생식력

남자에게 중요한 신호다. 매일 5~6시간 정도밖에 잠을 자지 않는 남자들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본인의 나이보다 열살 더 많은 남자의 수치와 비슷하기 때문. 정자의 질이 동갑내기 남자들보다 훨씬 떨어진다는 의미. 임신 확률 역시 뚝 떨어지게 된다.

SIGNAL 이유 없이 피곤하고 지친다면, 면역력

수면 부족이 피로와 연결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 하지만 훨씬 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하루만 4~5시간밖에 못 자더라도, 자연 살생세포라고 불리는 매우 중요한 항암 세포가 70퍼센트 감소하기 때문. 수면부족으로 ‘암’에 걸릴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한다. 특히 전립선암과 유방암.

SIGNAL 심장 박동수나 혈압이 높아진다면, 심장 건강

잠을 6시간 보다 적게 자면, 심장마비나 뇌졸증에 걸릴 확률이 200% 늘어난다. 깊은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할 때, 몸 속 심혈관계는 새롭게 움직일 준비를 하기 때문. 이 시간동안 심장 박동수가 떨어지고 혈압도 정상에 맞춰 낮아지게 되는 것.

 

이 기사는 코스모폴리탄UK의 ‘The surprising reason it’s so important to get 8 hours of sleep’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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