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반란, 서울식 돼지국밥

지금 이 순간 미식가들은 서울식 돼지국밥에 열광하고 있다.

옥동식과 광화문국밥. 돼지국밥 파는 집이 난데없이 핫플레이스가 되었다. 미식가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더니 연일 문전성시다. 두 곳의 돼지국밥은 공통적으로 국물이 맑다. 흔히 떠올리는 뽀얗고 걸쭉한 느낌이 아니다. 부산 돼지국밥과 사뭇 다른 느낌에 ‘서울식 돼지국밥’이란 애칭을 얻었다.
맑은 국물 맛을 즐길 줄 아는 것은 미식의 기초다. 왜곡되지 않은 재료 본연의 맛을 느끼기에 맑은 국물만한 게 없다. 평양냉면, 하동관 곰탕 등이 대표적이다. 맑은 국물의 주인공은 보통 소고기였다. 돼지고기로는 이례적인 시도다. 맑은 국물은 재료가 좋지 않으면 시도할 수 없다. 두 곳 모두 버크셔K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을 사용한다. 버크셔K는 고품질 돼지고기 브랜드다. 국내 유일 순종 버크셔 품종 돼지를 지리산 자락에서 깐깐하게 사육한다.

옥동식

독특한 가게 이름 옥동식은 오너 셰프의 이름이다. 이름 석자 걸고 제대로 만든 맛있는 음식 내겠다는 의지 표현이다. 10석뿐인 바와 오픈 주방으로 이루어진 작은 가게다. 정갈한 놋그릇에 밥을 토렴한 후 먹기 적당할 정도로 따끈한 국물과 얇게 저민 돼지고기를 얹어낸다. 메뉴는 돼지곰탕과 양이 두 배인 특곰탕 딱 두 가지뿐이다. 은은한 육향을 잘 살린 깔끔한 국물이 일품이다. 얇은 돼지고기의 식감은 사랑스러울 정도다.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7길 44-10
전화: 010-9140-9911
영업: 11:00~14:00(일요일, 월요일 휴무) 추후 저녁 영업 예정.

광화문국밥

박찬일 셰프가 운영하는 곳이다. 멋 부리지 않은 듯한 인테리어와 식기 등이 정감넘친다. 옥동식에 비해 조금은 투박한 스타일을 지향한다. 국물이 평양냉면만큼 맑고 깔끔하다. 밥은 따로 나온다. 돼지고기는 식감이 잘 사는 정도의 두께와 크기로 썰었다. 수준급 평양냉면도 판매한다. 술국, 수육, 소내포수육, 매콤양무침, 저염명란오이무침 등 애주가들을 유혹할만한 안주도 다양하게 준비해두었다.

주소: 서울 중구 세종대로21길 53
전화: 02-738-5688
영업: 평일 11:00~22:00(휴식시간 14:30 ~ 17:30)

이곳이 원조?
부산 범일동 할매국밥

할매국밥은 2대에 걸쳐 60여 년 동안 맑은 국물 돼지국밥을 만들어 팔고 있다. 평양 출신 피난민 창업자가 자기식대로 풀어낸 돼지국밥이 인기를 끌며 여전히 손에 꼽히는 맛집으로 인정받고 있다.

  • Kakao Talk
  • 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