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별 슈트 고르는 법 1편

체형을 제대로 알아야 잘 차려입을 수 있다. 여섯 명의 테일러가 말하는 체형별 슈트 고르는 법.

1

키는 평균이지만 체격이 좋은 남자
윌 애덤스 at 킬고어

“슈트는 체형의 장점은 드러내고 단점은 감춰줘야 한다. 재킷은 체형을 감싸주어야 하지만 너무 꼭 맞아서는 안 된다. 슈트가 꽉 조이게 맞아야 보기 좋다는 건 오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네킹 같은 체형과 거리가 멀다. 재킷 안감에 심지가 덧대져 가슴의 형태처럼 모양이 잡혀 있어야 옷걸이에 걸어도 단정해 보인다. 이래야 상체를 감싸주며 전통적인 영국 맞춤 슈트처럼 모래시계 모양이 된다. 숀 코네리나 캐리 그랜트를 떠올려보자. 너무 꽉 맞아 답답해 보이거나 소시지처럼 보이지 않고, 우아하고 고전적이다. 그리고 목이 두꺼우면 칼라가 지나치게 짧은 셔츠는 피한다. 셔츠가 너무 딱 맞아 보일 수 있다.”

2

키와 체격 모두 우수한 남자
니나 펜링톤 at 기브스 앤 호크스

“스리피스 슈트는 키와 체격이 모두 평균 이상인 남성에게 잘 어울린다. 하지만 베스트는 코르셋처럼 꽉 맞게 입지 않는 게 좋다. 또한 가슴까지 너무 높이 올라오는 것은 피하며, 시선을 아래로 이끌 수 있게 셔츠와 타이가 충분히 보이는 것으로 입는다. 기장은 언제나 바지를 덮을 만큼 길어야 한다. 그리고 맞춤 제작이나 주문 제작의 경우에는 제작 전에 만져본 원단의 감촉과 옷을 입었을 때의 느낌이 다를 수 있다. 시각적으로 체형을 감추려 하지 말고, 오히려 큰 키를 즐기며 키가 작은 사람들은 입지 못하는 옷을 맘껏 입어보자. 기성복 슈트는 어깨가 크게 나올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재킷 모양을 망치지 않고 줄일 수 있는 재단사를 찾아야 한다.”

3

키는 작지만 체격이 좋은 남자
에드워드 섹스톤

“살집이 있는 남성의 경우 압력에 잘 버티는 원단으로 만든 구조적인 모양의 슈트가 좋다. 재킷의 어깨를 실제보다 살짝 넓게 잡으면 허리에 선이 잡힌 시각적인 효과를 준다. 그리고 재킷이 바지허리 단추에 걸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체형에는 베스트가 아주 잘 어울린다. 셔츠의 대부분을 가려주고 브이넥이 깊게 파인 베스트를 입으면 날씬해 보인다. 서스펜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통이 좁아지는 바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바지통이 넓고 길이가 긴 바지를 입을수록 다리가 길어 보인다. 다만 길이는 바지 끝단이 신발에 살짝 걸치는 정도가 좋고, 바지통은 정강이와 바지 사이에 틈이 조금 생기는 정도가 좋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어시스턴트신 민지
ESQUIRE UK
번역오 태경
일러스트JANNE IIVONEN
출처

Tags

31127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