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뤠잇 솔루션

언제까지 ‘스튜핏!’만 들을 순 없다. 당신이 지금부터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와 근본적인 절약 방법을 전한다.

인생의 4분의 1지점쯤에 다다르게 되면, 직장과 집, 그리고 인간관계 등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적어도 한번은 새롭게 시작한 경험이 있게 될 것이다. 참 흥미진진하고 해방감이 느껴지는 변화들이겠지만 그것들로 인해 느낀 신선함이 가시고 난 후에는 살아가는 것이 심한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고 돈도 많이 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가장 친한 친구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비행기표를 사야 하는데, 내야 할 공과금들이 남아있다거나, 컴퓨터가 망가지기 일보 직전인데 쓸만한 메모리를 갖춘 노트북은 비싸다거나 하는 등 말이다. 게다가 지금 받는 급여로는 좋은 옷을 도저히 살 여유가 없어서 직업에 걸맞은 옷을 입고 다닐 수도 없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이다.

20대에 접어들면 직장과 집, 인간관계 등 여러 방면으로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기 시작한다. 연애도 하고, 직장생활도 시작하고, 결혼도 하고, 독립해 나만의 공간을 갖게 되기도 한다. 새로운 경험 속에서 우리는 설렘을 느끼지만 얼마 후 그 새로운 세계는, 설렘 대신 심한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기 시작하고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한다. 친구 결혼식에 가기 위한 비행기표, 쓸만한 메모리를 갖춘 노트북, 직장 분위기에 어울리는 좋은 옷 등이 필요해지지만 우리 대부분은 그 정도의 재정적 여유를 갖추지 못했다.

20대 중반이 되면 재정적으로 넉넉해 지기 시작하는데 그만큼 필요한 돈도 늘어나게 되는 게 현실. 여성의 평균 급여는 25세 이후에 53%가 오르는데, LearnVest에서 실시한 2014년 금융 자신감 연구에 따르면 불안감 또한 그만큼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해결책은 무엇일까? 돈에 대한 주도권을 자신이 쥐고, 아주 작은 것부터 실천하며 돈에 대한 근육을 키워야 한다. 자신의 신용도를 체크하고, 휴대폰 요금을 다시 설정하거나, 애인과 돈에 대해 대화를 나눠보는 것처럼 아주 작은 실천부터 필요하다.

LearnVest에서 실시한 2016년 금융 습관과 돈 관련 고백 연구의 결과를 보면, 미국인 중 75%는 돈에 대한 목표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을 경우 그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한다.

돈 걱정 때문에 끌려 다니는 대신, 20대에 자신의 재정 상태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업무 경력에서부터 인간관계의 균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얼마나 많이 버는가’가 꼭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걸 깨닫도록 하자. 당신이 재정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발전이 많은 도움이 된다. 다음의 조언처럼 당신의 미래를 향해 돌진해보기를 바란다.

 

1. 부채는 정면으로 맞서도록 하라.

빚은 당신이 재정적 자신감을 갖지 못하게 당신을 잡아 끈다. 시간이 흐르면, 빚은 당신의 정신건강을 망쳐버릴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당신이 누구에게 얼마를 갚아야 하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 압박감을 훨씬 덜 느낄 수 있다. 우선 이자율이 가장 높은 이른바 “나쁜 부채”를 먼저 갚도록 하자. 예를 들어 자동차 대출금보다 신용카드 청구액을 먼저 갚는 것이다. 이때, 가능하다면 월 최소 상환금액보다 더 많이 갚는 것이 좋다. 병원이나 전기, 가스, 수도요금과 같은 공과금도 제때 내도록 한다. 이런 것들은 이자는 붙을 않을지 모르지만, 연체를 할 경우 미수금 처리 대행사에 넘겨져 당신의 신용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 나중을 대비해야 한다.    

직장 초년 시절, 돈을 그리 많이 벌지 못할 때에는 버는 만큼 쓰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내 깨닫게 된다. 당신이 원해도 직장을 평생 다닐 수는 없다는 걸. 그래서 나중을 대비해 지금의 돈을 저축해야 한다는 걸. 당장 재정상태에 부담이 되더라도, 회사에서 제시하는 연금저축 상품 등에 최소한의 금액이라도 저축하도록 하자.

3. 당신이 받아 마땅한 돈을 요구하라.

회사에서의 급여 인상을 말하는 것이다. 마음이 조마조마해질 수는 있지만, 이런 습관은 커리어 초기부터 들이는 것이 좋다. 5%의 인상만 되더라도 5년이 지나면 큰 돈이 된다. 두려움 때문에 이를 그냥 버리기에는 아깝지 않은가? 이렇게 접근하도록 하라. 연간 인사고과 시기가 되었을 때, 상사와 미팅을 잡아 그 동안의 당신의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라. “지난 인사고과서에 주신 피드백 감사합니다. 지난달에 세 차례 그러했듯, 저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드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라는 식으로 말하도록 하라. 상사에게 당신이 더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될 준비가 되어있는 사실을 알리고, 회사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도 강조하도록 하라. 책임감이 더 해질수록 연봉도 높아져야 할 것이고, 먼저 다가갔다는 점도 높이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4. 책임감 있게 큰 돈을 쓰도록 하라.

목표로 향하는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원하는 것들에 투자하자. 이렇게 꼭 필요한 것에 소비하면, 소비가 죄책감이 아닌 즐거움으로 다가온다. 큰 돈이 드는 소비가 그저 지나가는 욕망이 아니라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가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필자는 구매하기 전, 그것이 나에게 얼마만큼의 행복을 가져다 줄지 1~10 중 점수를 매겨본다. 그 결과 점수가 6 미만이라면 구매를 포기하고, 7이상이라면 그것이 나에게 줄 즐거움의 시간을 계산해 금액을 이에 맞춘다. 그런 다음, 후회 없이 돈을 지불한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미국판Follow These 4 Tips to Stop Freaking Out About Your Finances’ 웹기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Alexa von Tobel
사진 게티이미지
24857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