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지방을 옮겼을까?

다이어트를 하면 지방은 과연 어디로 사라지는 걸까?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무척이나 놀라운 일이다! 우리 몸에 달려있던 출렁살이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어디론가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이니까. 그렇다면, 그 많은 살들은 어디로 가는 걸까?

우리 몸 속 지방 덩어리들이 폭발을 해서 펑-하고 사라지는 상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Popsugar에서 알아본 바에 의하면,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

“정확한 대답은, 대부분의 지방을 우리가 이산화탄소로 내뿜는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공기 중에 섞이는 것이죠,”라고 물리학자인 루벤 멀맨 의학박사가 popsugar에게 말한 바 있다. 그렇다. 우리가 지방을 내쉰다는 것이다.

*당신은 갑자기 모두 지방을 더 내보내겠다는 마음으로 숨을 빠르게 쉬기 시작하겠지.*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보면, 지방이 우리 폐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 비율이 80퍼센트 정도. 소변, 대변, 땀, 그리고 눈물 등, 그 외의 방법으로 배출되는 비율이 20퍼센트 정도라고 한다.

이런 사실을 몰랐던 사람이 당신 혼자 뿐만이 아니다. 호주의 뉴사우스 웨일즈 대학교 생명공학 및 분자과학 대학의 수장인 앤드류 브라운 교수에 의하면, 지방이 근육으로 바뀌거나, 에너지 혹은 열로 변환해 이른바 ‘태워진다’고 생각하던 의사와 영양학자들도 많았다고 하니까 안심할 것.

아마 이 기사를 읽고난 후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대신 숨을 가쁘게 쉬며 눈물을 펑펑 흘리겠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다지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다. 지방은 몸 밖으로 배출되기 전, 대사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차라리 지방 배출이 보다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게 나을테니!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영국판 “This is where fat actually goes when you lose weight” 웹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캐트리오나 하비-제너